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암생존자의 필수 예방접종의 종류와 특징 주의사항과 접종방법 접종기관에 대해 알아봅니다 적절한 접종을 통해 건강을 잘 지키시기를 바랍니다 

     

     

     

     

     

     

     

     

     

     

     

    간편인증으로 로그인하시고 '건강검진대상조회' 클릭후 확인하세요

     

     


      암생존자가 받아야 하는 예방접종

       

      암치료를 마친 후에도 필수적인  예방접종을 확인하여 접종하는 것은 여러 감염증 예방을 도와줍니다.  암치료를 최근에 마치신 암환자분 특히 장기이식 등으로 면역 기능 회복이 약한 환자분의 경우 예방접종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예방접종 항목과 접종 시기는  의료진과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예방접종 백신의 종류

       

      백신은 크게 생백신과 사백신으로 나뉘어집니다. 생백신은 살아있는 병원체의  독성을 상당히 약화시킨 뒤 접종백신으로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살아있는 병원체를 이용하는 만큼 접종 후 효과가 탁월하고 추가 접종이 필요없거나 보통 한번만 재접종하면 됩니다. 효과도 오래 지속됩니다. 살아있는 병원체를 이용하므로 면역기능이 약한 일부환자에게는 사용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사백신은 병원체를  약품으로 처리한 후 이용하는  백신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에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사백신은 접종후 효과가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어 때로는 여러 번 접종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생백신과 사백신

       

       

      생백신

       BCG(결핵)백신, 로타바이러스 백신, 황열백신, 대상포진 생백신, 수두 백신, MMR(홍역, 볼거리, 풍진) 백신, 등

       

      사백신

       Tdap(파상풍, 디프테리아, 백일해 포함된 혼합백신), 대상포진 사백신  인플루엔자 백신, 폐렴구균 백신(13가, 23가),  A형 간염백신, B형간염백신

       


      암생존자의 필수 예방접종

       

       

      인플루엔자(독감)

       

      대상 연령 : 모든 연령
      접종시기 : 매년 인플루엔자 유행 전 (10월부터 시작해  12월 이후라도 접종가능함) 
      현재 3가백신, 4가백신, 세포배양백신 등 여러 백신이 있습니다. 아직 우선권장하는 백신은 없습니다. 
      유의사항 : 과거에  예방접종을 하신 다음   심한  부작용이 있었거나 계란 알레르기같은  부작용 있었던  경우, 또  독감 백신접종 이후 6주 안에   길랑바레 증후군이나 신경이상 증상이 있었다면  의료진과 상담하셔야 합니다 

       

       

       

      폐렴구균(13가  또는 23가)

       

      대상연령 : 모든 연령
      접종시기 : 65세 이상 성인 및 18세 이상 면역저하 상태의 성인은 13가 백신 접종후  6 ~ 12개월 간격(최소 8주간격)을 두고 23가 백신을 접종합니다. 만약 23가 백신을 먼저 접종했하셨다면 1년 후에  13가 백신을 접종합니다. 
      유의사항 : 중등도 이상의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예방 접종을 미루어야 합니다. 첫 접종을 받으신  후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다면 재접종을 금지해야 합니다. 

       

       

      Tdap(파상풍, 디프테리아, 백일해 혼합백신) 

       

      대상연령 : 11세 이상 
      접종 추천자 및 추천 시기 : 10년 마다 재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와 직접 접촉하는 경우나  출산을 앞둔 임산부라면  임신 27 ~ 36주 사이 또는 출산직후에 접종합니다. 
      유의사항  : 과거에 예방접종을 받으신 후 중증의  부작용이 있었다거나  예방접종 후 7일 이내에 급성뇌증이 발생했다면  다시 접종을 하지 않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대상연령 : 여성 9 ~26세(27세 이상이라 하더라도  성생활을 시작하지 않았거나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의 기회가 적은 여성의 경우), 남성  9~21세 접종을 권고합니다  
      접종시기 : 만 14세 이상은 3회 접종합니다. 
      유의 사항 : 효모 또는 백신 성분에 급성과민성 반응을 보인 경우와 임산부에서는 접종하지 않습니다. 

       

       


      암생존자의 권고 예방접종 

       

       

       

      A형 간염, B형 간염

       

      대상연령 : 모든 연령 

      과거 A형 간염 및 B형 간염 감염력이 없거나 항체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접종대상이 됩니다. 

      접종횟수 : A형 간염은 두번에 걸쳐 접종(0, 6개월), B형 간염은 세번에 걸쳐 (0, 1, 6개월 )접종합니다. 

      유의사항 : 백신에 과민반응이 나타나면 접종을 금지합니다 

       

       

      대상포진(사백신) 

      대상연령 : 만 50세 이상의 성인, 또는 만 18세 이상에서 질병 혹은 치료로 인한 면역저하 또는 면역억제로 인하여 대상포진의 위험이 높거나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자가조혈모세포이식자, 고형암, 혈액암, 고형장기 이식 환자 등) 

       

      접종추천자 및 추천 시기 : 사백신이므로 면역저하 상태일때도 접종 가능합니다. 고형암과 혈액암 환자의 항암치료 전과 , 치료중, 치후에도 접종 가능합니다. 

       

      접종횟수 : 2개월의 (면역저하와 억제 상태일 경우 1~2개월) 간격으로 총 두번 접종하며 필요하면  6개월 안에 유연성을 두 접종합니다. 다른 백신과  병용투여 가능하며 서로 다른 주사 부위에 투여합니다. 

       

      유의사항 : 백신성분에 과민반응이 나타나면 접종을 멈춥니다. 예방적 조치로 임산부는 이 백신접종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언제부터 예방접종이 가능한가요?

       

      생백신 

       

       생백신은 항암치료 1개월 이전이나  3개월 이후에 접종하시기를 권합니다. 그러나 투여받은 항암치료제 종류와 치료 일정에 따라 추천 접종항목과 시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식 환자나 최근 면역항암제 치료를 받은 경우 생백신 접종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백신

       

      사백신은 항암치료중에도 접종가능합니다. 그러나 백신효과가 떨어지므로 항암치료기간을 피해서 접종합니다. 보통 항암치료 2주 이전 또는 마친 후 3개월 지난 이후 권장됩니다 항암치료제 종류와 치료 일정, 백신의 종류에 따라 접종 시점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일부 사백신의 겨우 백신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담당의료진과 상담을 권해 드립니다. 그러나 인플루엔자 백신은 인플루엔자 독감 합병증예방이 더 중요하므로 항암치료 중이더라도 접종합니다. 매년 백신 예방 접종시기(10월부터)에 접종받아야 하며 그 시기를 놓쳤더라도 접종을 추천합니다. 

       

       


      어디로 연락하면 되나요?

       

      암환자생활백서 

       

       

      국가암정보센터

      국가암정보센터

      www.cancer.go.kr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유튜브영상보기

       

       

      각 권역별 암생존자 지지센터 위치 보기

       

      1577 - 9740으로 전화하시거나 각지역별 암생존자지지센터에 방문하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암생존자 예방접종

       

       

       


      예방접종 주의사항 

       

       

       

      반응형